운동의 발단
능력대결이 강조되기 시작한 일반적 배경
첫째로 200년 동안 계속되는 세속시대가 가져다준 세계적인 영적 공백을 들 수 있다. 특히 현대화의 속도가 빨라진 최근 25년 동안에 우리는 더욱 더 영적 공백을 찾아볼 수가 있다. 먼저는 인간이 이와 같은 영적 공백 속에서 살 수 없다는 것이다.
Ⅱ. 예언자의 시대와 선교형태
1. 요나 - B.C. 760년경 여로보암 2세 때 활동
요나는, 약 800km 동북쪽, 티그리스강 상류에 위치한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에 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라는 명령을 받았지만, 반대방향인 오늘날의 스페인 쪽으로 가다가 물고기 뱃속에서 회개한 후에 니느웨 사역을 하
신학이 파생되는 신학사를 훑어보는 것은 논의의 진행을 원활히 함은 물론이지만, 기초신학의 면면을 되새김질하는 것은 몇 번을 강조하여도 부족함이 없기 때문이다.
종교가 인간 운명의 전체적인 문제와 대결하려는 시도를 보여 주고 있는 한, 기독교인들에게 역사는 커다란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능력의 임재를 체험하는 쪽으로 인도하였다. 임재하시는 하나님이신 성령을 강조하는 사역은 사람들의 종교적인 필요와 아울러 정서적인 욕구를 채워줄 수 있었고 많은 사람들을 교회로 불러모을 수 있었다.
다. 능력대결(power encounter) 양상의 복음화
애니미즘 적인 문화 속에서 살아온 한국 사람
선교사의 집으로 떼지어 몰려가, 집안으로 신나게 돌을 우박 같이 쏟아 부었다.
집안에서 모든 것이 부서지는 소리가 났지만, 돌을 다 던져도 아무런 반응이 없었다. 직접 거만한 양코배기와 대결하지 못한 것이 분하였지만 물러설 수밖에 없었다.
이로부터 한 달이 지난 어느 날, 우연히 장터를 지
. 이 작업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를 1933년 함남 여전도회 회장으로 봉사했던 최영혜에게서 볼 수 있다.
최영혜의 기독교적 여성관은 당대의 한국 개신교회의 신학적 대부였던 박형룡의 그것과 극명한 대조를 이루었다. 그는 고린도전서와 디모데전서에서와 같이 여성이 남성에게 종속되
능력을 보이지 못하였다.”고 하였다. 20세기 초기만 하더라도 WCC가 성취설(成就說)을 주장하였지만 이를 제안한 당시의 사람들은 기독교의 절대성과 전도를 희생하려고 하지 않았다.
종교다원화에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는 자들은 성경은 기독교 밖에도 계시가 가능하며(멜기세덱, 욥, 발람 등) 예수님
3. 이종성의 그리스도 이해 _예수께서 하신일과 가르치신 일
예수의 지상 생활33년 중 마지막 3년 동안 예수는 여러 가지 특이한 교훈과 행동을 보여주셨다. 그 교훈과 행동은 다음과 같다.
1) 숨어있는 하나님을 계시해 주셨다. 이종성, 『이야기로 푸는 조직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5)
신학은 구 프린스톤 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일제 하 식민지 통치하에서 한민족의 교육과 개화에 힘썼던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하여 중국의 금릉대학을 졸업하고 도미하여 미국 프린스톤 신학교에 유학하여 남침례 신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의 이런 신학은 당시 선교사들의 영향
5. 민중 신학과 주체사상의 대화
오늘 민중 신학과 주체사상은 그 사상에서의 차이보다, 공통점을 더 많이 가지고 있으며, 민족과 인본주의에서 그 둘은 크게 동일한 기반을 가진다.
(1) 민족주의
민중 신학이 기독교신학의 토착화일 때 주체사상은 마르크스주의의 민족적 토착화라고 생각한다. 둘